<for 성공적인 결혼준비>
1.결혼준비 시작 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결혼준비순서 총정리
3.성공적인 결혼준비순서 요약편(+시간흐름대로 정리)
앞전 내용을 못보신 분들은
위 1.2편을 참고하세요!
결혼 준비 순서 3편입니다.
3편까지 읽으시면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이해 되실겁니다 :)
전국의 계신 예랑예신이분들
모두 성공적인 웨딩을 위해 화이팅 하세요!
STEP 8 (5개월 전)
8-1 헤어 메이크업 계획 및 예약
11개월 전에 미리 찾아놓은 헤어 메이크업 숍을 웨딩촬영 시간과 본식 시간과 이동성을 고려하여 최종 예약합니다.
저는 서울에서 스워드 메를 예약하고 웨딩홀은 고향인 충남 보령에서 예식을 진행했습니다. 그래서 전 날에 미리 올라와 헤매를 받고 서울에서 충남 보령까지 이동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왜 사서 개고생을 했나 생각합니다. 본식 때는 내 체력이 우선이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리고 저는 한 번뿐인 결혼식 제대로 된 곳에서 하자는 마인드로 청담에서 헤매를 받은 거였는데, 유명한 곳은 원장이나 부원장께 받아야 의미가 있는데, 지정은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꼭 서울권이 아니더라고 잘하는 곳은 찾아보면 많답니다. 저처럼 서울에서 스 드메 하시고 지방에서 본식 하시는 분들은 이동성 꼭 고려하세요! 체력이 우선입니다.
TIP 본식 날 양가 부모님도 숍에서 같이 받고 출발하실 경우, 결혼식 장소와 양가 부모님 거주지에 따른 이동성 고려하기
STEP 9 (5개월-당일)
결혼준비순서지
9-1 준비사항 점검 및 세부사항 조율
결혼준비순서지를 확인하며 빠뜨린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고, 수정할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중간 점검하는 시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9-2 촬영 정장 대여 및 신랑 예복 결정
예랑이가 촬영 때와 본식 때 입을 예복을 알아보는 일도 중요합니다. 예복은 통상 본식 5개월 전/ 촬영 3개월 전에는 진행해 놓아야 여유롭게 예복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진행하는 플래너 업체가 있다면 제휴로 알아본다면 금액적인 부분이나 혜택을 더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은 평균적으로 80만 원~100만 원 중후반까지 가는 것 같습니다. 국산 원단 기준, 80만 원 ~100만 원 초반대, 영국과 이태리 원단으로 갈수록 금액이 치솟는다는 점.
그리고 결혼 박람회 혹은 비싼 양복집 직원들은 지금껏 많은 예비부부를 상담하다 보니 그들의 심리를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신부님은 드레스, 헤어, 메이크업 등' 다 알아보셨죠? 신랑님을 위한 건 이제 처음이자 마지막입니다. 이런 멘트를 던지면서 신부가 우리 불쌍한 신랑 제일 좋은 거 해주자! 이런 생각을 하게끔 해 신랑신부의 소비욕구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신랑의 직업 특성상 양복 입을 일이 많다면 모르겠지만, 대부분 평소에 값이 비싼 양복 입을 일이 많지 않고, 무엇보다 기성 양복보다 맞춤양복 특별히 예쁘지도 않고 큰 차이가 없다는 점! 기성 양복을 구매하시거나, 국산 원단으로 맞춤정장을 하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확실히 신랑보다 신부가 준비할 사항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꼭 비싼 맞춤양복을 해주는 것보단 차라리 그 돈으로 다른 선물을 해주는 게 신랑 신부 서로를 위한 일이랍니다.
TIP 예복업체 리스트
<대여 & 맞춤 & 기성복>
-디자인이나 퀄리티 좋은 대여업체 : 클래씨엠, 코르시카, 디바인 핸즈
-만족도가 높은 맞춤정장 업체: 테일러룸 수, 바톤권오수, 마크 론슨, 코르시카, 레 리치, 헤리슨 테일러
-스타일과 일상복 활용성 고려 가성비 업체: 아틀레, 더슈트, 슈트 패브릭, 리마도 테일러
9-3 촬영 드레스 가봉
신부가 계약한 드레스샵에서 웨딩촬영 때 입을 드레스를 고르는 날입니다. 평균 4-5벌을 입어보며, 촬영 때 입을 드레스를 정하여 신부 사이즈에 맞춰 가봉하는 날입니다. 비슷한 체형은 있어도 정확하게 딱 맞는 체형은 없기에 내 몸에 딱 맞게 드레스 사이즈를 맞춰서 내 몸매가 더 예뻐보이게, 내 미모가 더 빛날 수 있게 하는 필수코스 입니다.
9-4 스튜디오 촬영
저는 웨딩촬영 때 하고싶은 컨셉시안을 찾아서 ppt로 정리해서 갔습니다. 물론 준비를 안해가도 잘 찍어주시지만 저희가 좋아하는 느낌은 모르시기 때문에 원하는 배경이나, 컨셉을 정해서 가면 작가님께서 최대한 반영해서 찍어주십니다. 또 웨딩촬영을 하기 2-3개월 전 부터는 어느정도 다이어트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포토샵이 있지만 포토샵 다이어트와 찐 다이어트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STEP 10 (4개월)
10-1 결혼 당일 일정, 최종 하객 리스트 작성, 청첩장 제작
<결혼식 당일, 일정 확인하기>
결혼 당일 일정을 생각하여 스케줄 표를 작성합니다. 헤메 숍과 본식 시간을 고려하여 시간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헤메 숍과 예식장이 거리가 있다면 여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스케줄을 다시 한번 체크합니다.
<최종 하객 리스트 작성>
그리고 저는 1년 전부터 연락처와 카카오톡, 인스타, 페북 친구들을 보며 하객 리스트를 메모장에 틈날 때마다 적어 놓았습니다. 그 내용을 기반으로 최종 하객 리스트를 작성합니다. 축의금은 어차피 나중에 내가 다시 갚아야 할 돈이니 그 부분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저는 하객들을 어떤 기준으로 잡을지 고민하다 반대로 '내가 이 사람한테 청첩장을 받는다면 기분 좋게 갈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면 그냥 고민 없이 보냈습니다. 보낼지 말지 고민되는 사람이 있다면 그냥 보내보세요! 만약 와준다면 고마운 일인 것이고 안 오면 이 사람은 나를 이 정도 관계라고 생각하는구나 하고 넘겼습니다.
<청첩장 제작>
청첩장은 줄 사람들이 많다면, 그만큼 청첩장 모임 할 일이 많으니 시간을 넉넉하게 4개월 정도로 잡고 4개월 전부터 제작을 진행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대부분 모바일 청첩장으로 돌리고, 친구들, 친한 후배 동생, 양가 부모님 지인 및 직장동료들에게 나눠 줄 청첩장을 제작하여 2개월 전부터 청첩장 모임을 잡고 돌렸는데 시간이 꽤나 촉박했습니다. 그래서 여유롭게 하시고 싶으시다면 4개월 전부터는 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0-2 양가 아버지 정장 체크
10-3 양가 어머니 한복 대여
아들 딸의 결혼식은, 부모님과 가족들의 중요한 행사이기도 합니다. 신랑 신부의 예복과 드레스가 중요한 것 처럼 양가 부모님과 가족들의 옷차림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가아버지께서 결혼식의 마땅히 입으실 정장이 있는지 체크하고, 양가 어머니께서 마음에 들어하시는 고운 한복을 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TEP 11 (3개월)
11-1 본식 드레스 가봉 및 2부 드레스 셀렉
본식가봉은 신부가 예식당일 입을 드레스를 최종 결정 및 사이즈에 맞춰 가봉하는 날입니다. 신부의 체형과 취향을 고려하되 예식장 분위기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1-2 결혼식 피로연, 답례품, 뒤풀이할 경우 준비
11-3 결혼식 액세서리, 장식품, 답례품, 부케, 사회, 축가 준비
(본식 준비)
11-4 청첩장 모임, 결혼식 연습 리허설
결혼식 피로연이나 뒷풀이를 할 경우, 장소를 셀렉하고 답례품을 할 경우 준비합니다. 그 외 본식을 위한 신부 액세서리, 홀 장식품, 부케, 사회자, 축가, 이벤트 등을 체크하며 웨딩홀과 협의하여 본식 리허설을 진행 합니다. 그리고 청첩장 제작이 완료가 되었다면 여유롭게 청첩장 모임도 시작해야 합니다. 저도 웨딩홀과 협의하여 예식이 있는 날 방문하여 예식이 끝난 후를 이용하여 사회자(예랑이 친구)와 신랑과 웨딩홀 실장님과 함께 진행했습니다. 전체적인 동선을 맞추고, 버진로드를 걷는 연습, 입장연습 등을 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지방에 있는 웨딩홀이였는데, 식 중간에 마음에 안드는 조명효과 같은 게 있어서 꺼달라고 했습니다. 이 처럼 미리 방문해서 전체적인 흐름을 맞춰보는 것이 본식 때 큰 도움이 된답니다.
STEP 12 (2개월 전)
12-1 신행 준비, 여권/비자/예방접종, 신행 필요사항 모두 준비
신혼여행을 위한 모든 여행 준비물과 필요사항을 점검하고 미리 준비해놓는것이 좋습니다. 2개월전부터는 이것저것 다른 부분에도 신경 쓸 부분이 많기 때문에 나중에 할려고 하면 빠뜨리는 부분이 분명 생길 수 있으니, 여유있게 미리 준비하시면 편하답니다.
STEP 13 (1개월 전)
13-1 본식 식순 점검, 본식 드레스 가봉, 식전 영상 준비,
축가 MR 준비(결혼식 최종 리허설 모든 참여자와 최종 리허설)
저는 한 달 전부터는 본식 실순지, 사회자 대본, 식전 영상, 커플 인터뷰 영상, 본식 서프라이즈 노래연습, 축가 mr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다신 못할 일 이예요 ㅋㅋ 저는 제가 살면서 갔던 결혼식들이 대부분 지루했던 기억이 남아 있어서 저희 결혼식은 멀리서 와주신 하객분들이 조금이라도 웃을 수 있도록 준비했어요.
13-2 휴식 및 건강관리 (가장 중요!)
결혼식을 해보니 가장 중요한 것은 무조건 내 컨디션입니다. 성공적인 결혼식을 위해서는 체력이 받쳐줘야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으니, 절대 무리하지 마시고 컨디션 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STEP 14 (D-day)
14-1 결혼식 당일 준비물 체크리스트 최종 확인
최종적으로 본식준비물 체크리스트를 확인하며 혹시 빠뜨린 건 없는지 두번 세번 확인하시고, 미리 트렁크에 실어놓으신 후에 컨디션 조절을 위해 최대한 일찍 주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4-2 즐기는 마음으로 본식
인생에 한번뿐인 결혼식이니 만큼 그냥 즐기는 마음으로 임하시면 좋습니다. 입장할 때도 무표정으로 하지 마시고, 꼭 싱글벙글 웃으면서 입장하세요!
+그 외 건강검진 함께하기, 서로의 재무사항 공개하기.
이렇게 3편을 마지막으로 결혼 준비 순서는 이제 마무리하고, 각 스텝의 중요한 부분들을 더 세세하게 포스팅하겠습니다.
결혼식은 인생에 한 번뿐이기도 하고, 준비할 내용이 많기 때문에 정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시간입니다. 준비하는 과정에서 배우자와 의견 충돌이 발생하더라도 우리 둘의 행복한 결혼을 위한 것임을 잊지 말고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예랑이가 친구들한테 결혼 준비할 때 이것저것 관여하면 싸운다는 조언을 듣고 와서는 정말 1도 관여하지 않고 제 의견에 무조건 맞췄는데 저는 오히려 이게 더 힘들었어요.. 조금이라도 의견이 없어서 제가 1부터 10까지 계획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거든요! 물론 좋은 부분도 있었지만요! 이 부분은 배우자와 잘 상의하여 조율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스드메부분은 아무래도 신부에게 포커스가 많이 맞춰지기 때문에 신랑이 함께 서포트를 해주고 다른 부분에서는 함께 의논해서 잘 결정하면 수월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인생에서 한 번뿐인 소중한 시간 잘 즐기면서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순서는 일반적인 내용일 뿐 결혼식 순서에는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남들의 의견보다는 둘만의 스타일, 스토리에 집중하시고 행복한 웨딩 하세요 :)